영국의 양아치 차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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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양아치 차브족


2017. 3. 23.

고급브랜드 및 상류문화를 저질스럽게 즐기는 하층민 부류. 영국판 동네 양아치. 1980년대 중반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일부는 마거릿 대처의 구조조정의 피해자들로 본다. 대처의 산업 구조조정으로 해고당한 육체노동자들의 자녀들이 차브족과 겹친다는 의견도 있다. 오언 존스의 차브라는 책이 그러한 주장을 담고 있다. 미국의 레드넥과 푸어 화이트, 화이트 트래쉬, 일본의 부라쿠민 등과 일맥상통한다. 단 일본의 부라쿠민이나 미국의 레드넥은 시골, 농촌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어, 차브족과 거의 비슷한 의미는 미국의 푸어 화이트나 화이트트래쉬에 해당된다.



차브(chav)는 1990년대부터 영국에 등장했던 단어로, 2005년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실린 신조어로 ‘어린이’를 의미하는 19세기 집시 언어 'chavi'에서 유래된 말이다. 한마디로 '차브스러운' 족속들을 지칭하는 단어. 이들이 고수하는 스타일은 차브스타일이라고 부른다. 저질스럽고 허영심과 편견에 가득찼으며, 폭력적이고 게으른, 나태한 저소득층이라는 이미지는 각 나라마다 존재했고, 영국만의 특이한 현상은 아니었기에 영국의 차브에 상응하는 의미의 단어들이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통용되고 있었다.


이들은 일탈성향의 10대~ 20대 초반들의 주도로 이루어진 트렌드인지라 일종의 반항적인 정서, 혹은 불량스러운 정서를 반영함으로서 양아치스러운 컨셉을 고수한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큼지막한 금반지 + 롤렉스 금시계 + 금팔지 및 금목걸이를 착용하고 조폭스러운 옷을 차려입는 거랑 비슷하다. 그리고 명품 혹은 명품의 짝퉁을 밝힌다던가 하는 특징이 있다. 아니면 힙찔이스타일과 일맥상통 할지도. 다만 힙합스타일과 이들의 스타일이 같다고는 할수 없지만, 어딘가 비딱하고 일탈적인 정서를 가진다는 점에서 공통분모가 있다.



차브족의 공통적인 스타일은 커다란 브랜드 로고가 들어간 셔츠, 버버리 야구 모자, 큼지막한 디자인의 펜던트, 커다란 링 귀고리, 트레이닝 팬츠 등으로 개체로만 따진다면 훌륭한 아이템이요 가치있는 명품일지라도 이렇게 조합해놓으면 완전 패션 테러리스트에 마개조가 따로없다. 아무리 명품이더라도 조합이 똥망이면 패션 테러리스트다.

더욱이 문제는 이들이 저렇게 차려입고서 고급클럽 등지에서 고가의 와인과 샴페인을 즐김으로서 정말 언밸런스가 뭔지 보여주고 있다.

당연하겠지만 명품업계에서는 증오수준으로 싫어한다. 명품의 위상을 하락시키는 주범인데다가 더 문제인 건 이들이 정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짝퉁명품을 사용하는 것. 차라리 매출이라도 올라가면 이뻐해 주겠지만 그것도 아닌데다가 브랜드의 이미지만 훼손시키니 좋아할 리가 없다.

결국 버버리에서는 자사의 제품인 체크무늬 야구모자 생산을 중단하였고, 프라다에서는 차브족들이 즐겨 신는 검은색 운동화를 영국 내에서 판매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는 와인업계도 마찬가지여서 고민이 많다고 한다.


최근에 브리트니 스피어스를 시작으로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제니퍼 로페즈, 50cent, 에미넴, 리한나, 미시 엘리엇과 같은 미국의 팝스타에서 영국의 웨인 루니, 데이비드 베컴&빅토리아 베컴 커플 등의 유명인들이 차브 스타일을 함으로서 21세기의 새로운 트렌드로 발전하여 어느정도 이미지 개선이 되었고 여러 차브 스타일을 다루는 의류 브랜드가 생겨나고 나이키에서도 차브 스타일의 스니커즈를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2011년 영국 폭동을 주도한 것이 차브족들로 알려지면서 완전히 낙인이 찍혀 버렸다. 더 큰 문제는 차브들이 정부와 사회에 대한 불만으로 폭동을 주도한 것이 아닌, 단지 즐기기 위한 오락거리쯤으로 생각없이 폭동에 동참한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이런 점에서 까일 수밖에 없으며 서브컬처계의 흑역사가 되고야 말았다. 과거의 서브컬처들이 문제는 많았어도 다 자기들 나름대로의 철학, 가치관과 신념이 있는 반면, 얘네는 일정한 뭐조차도 없는 희대의 막장 서브컬처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영국 세간의 인식은 모드의 사치성 + 힙합의 허세성 + 펑크의 막장성 + 스킨헤드의 폭력성 + 캐주얼스의 무식함이라고 하니 버틸 수가 없다. 이런 면에서 보면 차브에 대한 인식은 우파나 좌파나 차이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애시당초 히피, 펑크, 힙합등과 같이 체제일탈적인 면모를 강조하는 서브컬처라 기성세대들의 인식이 좋을리가 없긴 하다. 하지만 이들 차브들은 나름대로의 슬로건이나 그럴싸한 문화가 있는 것도 아니고, 단지 저질스럽게 허세나 부리고 민폐만 끼치고 다니는 자들로 인식되는지라 더더욱 까인다. 재미있는 점은 모드/록커→스킨헤드/히피→펑크→캐주얼스→차브족으로 이르기까지의 서브컬처들의 변천사는 가면 갈수록 철학의 의미가 퇴색되고 막장성이 부각된다는 점이다. 사실 서브컬처가 사상이나 철학을 포함하게 된 것은 히피부터다. 이렇게 서브컬처가 이데올로기를 갖게 된 것은 펑크에서 정점을 찍었고 나머지는 그만그만하다. 대한민국에 비유하자면 자칭 협객들이 건달로 격하되고 그러다가 깡패 및 조직폭력배가 되고 이마저도 쇠락해 양아치화 되어가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도 있다.

어느정도냐면 영국의 헬스클럽 체인 ‘짐박스’는 ‘차브 파이팅’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폭력적 성향의 ‘차브’와 길거리에 마주쳐도 주눅 들지 않고 맞설 수 있는 체력과 기술을 가르쳐준다고 광고하고, 여행사 ‘액티버티즈 어브로드’는 여행지에서 차브와 만나지 않도록 일정을 짰다는 점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을 정도. 이 같은 ‘차브 혐오’ ‘차브 왕따’ 현상은 대중문화에서도 반복 재생산된다. 유명 TV 드라마 ‘리틀 브리튼’에선 차브를 야비하고 뚱뚱한 싱글맘으로, 차브스컴 같은 웹사이트에선 짝퉁 브랜드를 주렁주렁 매달고 다니는 허영심 많은 캐릭터로 묘사했다.

하지만 그 원인이나 해법에 대한 생각은 우파와 좌파의 생각이 다르다. 일단 경제 위기와 정부의 긴축 재정이 차브의 발생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영국 보수들은 노동당 정권의 복지잔치로 인한 경제 위기와 긴축 재정이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진보쪽은 지금이라도 이를 타산지석 삼아 신자유주의 정책을 버리고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후자 진보쪽의 경우 이 차브족을 부풀려진 희생양으로 보는 시각도 있는 듯하다. 오언 존스의 경우 그의 책에서 차브족을 지배권력층이었던 대처(보수당)와 토니 블레어(신노동당)가 만들어낸 마녀사냥 대상으로 분석하기도 했다.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을 시작한 대처는 ‘영국병’을 고친다는 명목하에 탄광 노조를 굴복시키고 산업의 틀을 제조업에서 금융 정보 엔터테인먼트 등 비제조업으로 바꿔 나갔다. 또 국유 기업을 민영화했다. 이 같은 제조업 등한시로 인해 지역사회의 일원이자 안정적 소비층이었던 노동계층이 몰락했다는 것이다. 한편 1990년대 집권한 신노동당은 ‘우리는 모두 중간계급’이란 구호로 누구나 노력하면 중산층이 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줬다. 하지만 제조업처럼 다수 노동계급을 먹여 살릴 산업이 없어지고 소수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상황에선 일자리를 구하고 싶어도 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대형 할인마트 판매원, 콜센터 직원, 간병인 등 비정규직이 대거 등장했다. 이들이 바로 차브의 원천이 됐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의 실패가 차브의 등장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진보언론쪽에서는 최근 세계적으로 문제가된 청년실업 문제에 차브 문제도 연관되어 있다고 해석하는 듯하다. 일본의 사토리 세대가 아예 체념하고 달관하는 쪽으로 나갔다면, 차브는 일탈하고 반항하는 쪽으로 나갔다고 보는 것이다.

물론 이런 주장에 사람들이 얼마나 공감할지는 미지수이다. 오언 존스가 이야기하는 차브와 위와 같이 폭동을 일으킨 차브족이 과연 같은 범주인건지도 애매하다. 사실 오언 존스가 말하는 차브는 영국의 서민층, 빈민층을 지칭하는 것에 더 가깝다. 오언 존스가 쓴 '차브'라는 책에서도 차브가 패션 테러리스트라거나 폭도라거나 하는 형식의 정의는 안 나오며 영국의 서민 계층으로 정의하고 있다. 아마 보수쪽에서는 기업경영자들이 영국보다는 중남미나 동남아 같이 인건비가 싼 노동시장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거나, 경쟁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선 노동유연성을 확보해야 했다는 식으로 반론을 펼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식으로 쉴드를 치든 단순히 재밌다는 이유로 또는 사회가 마음에 안든다고 폭동을 저지르는 건 이미 인간 쓰레기 확정이다. 차브족으로 손가락질 당하는 사람들은 공중도덕에 벗어나는 행동은 하지 말았어야 했다.

원인 분석이야 어쨌든, 차브는 영국 정부나 의회가 제대로 사회문제에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을 방증하는 사례이다. 다만 이것 때문에 영국 정부가 인구정책을 바꿀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포기하고 취소할지언정 다른 정책을 쓰지는 않을 것이다. 중산층 위주의 출산장려정책을 편 국가들이 하나같이 실패한 반면, 그나마 성공한 나라들 대부분이 영국처럼 자질은 개무시하고 무작정 퍼준 국가 혹은 뉴질랜드처럼 전통적으로 농업 중심이라 애를 많이 낳지 않으면 당장 노동력이 부족해지는 나라들뿐이기 때문이다. 하다못해 북유럽이나 프랑스조차 이 점에서 다소 차이는 있어도 비슷한 경향을 보일 정도.

차브족이 등장하게된 원인은 아이러니하게도 영국이 출산율 유지를 위해 가난한 사람들에게 보조금을 부어준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정확히 말하면 영국은 1930년 고령화사회에 접어들고, 1978년에는 고령사회가 되는 등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출산율이 1.6~8명 정도로 많이 줄어든 반면 노인 인구는 급증하여 극단적인 인구 위기에 처했고, 그제서야 중산층에 대한 출산장려정책을 폈지만 별 효과가 없었다. 그래도 영국은 미국, 일본, 이탈리아에 비교하면 상당히 고령화가 서서히, 더디게 진행된 편이다. 그래서 다른 방안을 구상하기 시작했는데 때마침 저소득층의 출산율이 의외로 높은 것과 영국에 이민자가 쏟아지는 걸 보고 미국의 인구 증가 정책에 착안하여 이민을 받는 한편, 저임금 혹은 빈곤층 주민들에게 낳으면 키워준다는 신호를 보내며 말 그대로 무제한적인 지원을 퍼붓기 시작한 것이 그 시초이다. 그 결과 매우 성공적이어서 영국의 출산율은 올라가 인구 대체에 근접한 1.9명까지 회복되어 현재 프랑스, 미국과 더불어 선진국 중 가장 출산율이 높은 국가가 됐다. 한마디로 말해서 차우셰스쿠의 인구 정책에서 강제를 빼고 그 대상을 중하류층으로 한 것.

실제 북유럽의 출산율도 싱글족 중하류층이 중심이라는 건 거의 기정사실이다. 다만 이들에게 혜택을 주는 과정에서 중산층도 같이 혜택을 주었기 때문에 중산층의 출산율도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중산층도 지원한 것이지, 중산층 위주로 출산지원을 한 것이 아니다. 중산층을 지원하면 출산율이 늘어난다는 주장은 사실 틀린 것은 아니다. 분명 늘어나며, 프랑스의 사례로도 증명된다. 하지만 중하류층처럼 유의미한 수준으로 크게 늘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 입장에서 보면 큰 의미가 없는 것이 현실이며 그래서 대안으로 생각한 것이 상대적으로 생각을 덜 하는 중하류층에 지원을 집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대가로 태어난 아이들의 자질은 이전보다 크게 떨어졌다. 공교육만으로는 경쟁에서 이기기 힘든 세상에다가 영국 자체의 계층주의까지 겹쳐 부모들이 자녀 양육에 관심이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애 낳아서 받는 보조금을 생활비로 쓰려는 막장부모가 급증한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실제로 영국에서 국가의 보조금을 타내기 위해 다자녀를 둔 필포트 부부가 일부러 집을 태웠는데 그 집에 살던 자녀 6명이 모두 사망한 사건도 있었다. 집이 없으면 국가가 집을 새로 마련해줄 뿐만 아니라 돈까지 주기 때문에 집을 태워서 재산을 없앤 뒤 집에 있는 자녀를 구출하는 퍼포먼스를 벌이려 한 것. 게다가 필포트는 이전부터 국가의 지원금을 타내기 위해 여러 여자를 임신시켜 무려 17명이나 되는 자녀를 둔 아버지였다. 여기에 새런 매튜스 유괴 사건이 있었는데, 새런 매튜스 사건은 수사 결과 친모와 친모의 주변인들이 벌인 자작극으로 확인되었다.


즉 인구 구조는 유지했지만 자질은 개판이 된 것이다. 사실 생각해보면 남성 기준으로 역차별적인 제도라고밖에 볼 수 없는데 여성이야 남편이 없어도 미혼모가 되면 그만이지만 남성의 경우 결혼을 못하거나 출산한 아이에 대해 여성이 아버지가 누군지 모른다 식으로 장려금 분배에 거부하면 그냥 범죄자 말고는 될 길이 없어서.


일본에서는 2010년대 이후 지방 중심으로 차브족과 비슷한 유형의 청년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마일드 양키족이라 부른다. 1980년대의 경제위기 이후 취업난에 시달렸던 신인류 세대와, 집, 차, 취직, 인간관계 등 모든 것을 포기한 사토리 세대를 넘어서 새로운 유형이다. 이들 일본 마일드 양키족은 자포자기, 체념을 넘어서 기대치를 상당히 낮추고 자녀를 많이 둔다는 점은 차브족과 비슷하다. 그리고 이들이 일본판 차브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